주요메뉴

홍보부의 한국노년학 Quick Review

2020년 40권 1호에는 총 12편의 주옥같은 연구들이 출판되었다.
상당히 다양한 연구 방법론이 활용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고정효과모형, 잠재계층분석, 잠재성장모형, 적절다중매개효과분석, 패널분석 등 양적 분석뿐만 아니라, 본질적 사례연구, 질적 사례연구, 초점집단 인터뷰 등의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연구도 고루 게재되었다. 척도 타당도 분석도 수록되었다.

주요 변수들을 종합하면, 삶의 만족도, 경제적 불안, 치매 두려움, 불안과 우울, 노후 불안, 디지털이용태도, 생활만족도, 연령 통합인식, 주관적 삶의 질, 행복감 등이다. 사회적 결정요인은 노인주거, 배제, 상호의존성, 성별, 온라인 네트워크, 인구사회적 특성, 주관적 계층의식, 심리사회적 지지체계, 배우자 상실 등이 많이 언급되었다. 건강관련해서는, 삶의 질, 악력, 운동참여, 인지기능을 다룬 연구들이 포함되었다. 생활 및 행태로는 시간관리와 시간사용, 신체활동, 여가활동 등에 관한 연구들이 있었다. 관련 주제를 공부하거나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관심 있게 들여다 볼만 하다.

■ 홍보부가 정리한 한국노년학 40권 1호 수록 논문 한줄 리뷰

저자(소속) 제목 한줄 리뷰
김혜연
(경희사이버대)
기초연금 수급이 고령자의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기초연금 수급 노인은 열악한 경제조건과 인구사회학적 취약성을 가졌기 때문에 삶의 질이 낮다. 경제적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연금확대가 필요하다.
양민아
(연세대 작업치료학과) 외
한국인의 연령별 및 지역별 생활시간 사용과 만족도: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중심으로 우리는 하루에 어디에 시간을 제일 많이 쓸까? 60대 이상 노인은 “소극적 현실직시형”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이고 삶의 만족도가 낮았다.
김수진
(광진복지재단) 외
사회적 배제 잠재유형이 노후의 경제적 불안에 미치는 영향: 주관적 계층의식의 조절효과 어르신들은 노후 생계걱정이 깊다. 특히 여성 노인들은 모든 활동에서 다차원적으로 “배제”될 가능성이 높고 경제적 불안도 크다.
김유진
(경북대 사회복지학부)
어느 공공 노인복지주택에서의 삶에 관한 연구 공공노인복지주택에 사는 노인들을 동행 관찰하면서 노인에게 주거가 얼마나 큰 의미를 주는지 목격하게 된다.
정순둘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외
단축형 연령통합척도 타당화 및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연령통합인식 관계: 연령집단 간 비교 연령통합정도를 단축형 13문항으로 만들어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앞으로 이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 접근을 기대하게 된다.
주수산나
(연세대 아동가족학과) 외
중노년기 부부의 운동참여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악력 궤적의 매개효과 남편이 운동하면 아내의, 아내가 운동하면 남편의 삶의 만족이 높아진다. 튼튼해져서 돌봄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일까. 부부가 같이 운동하면 더 좋을 것 같다.
박소영
(이화여대 연령통합고령사회연구소) 외
중⋅고령 초기 유방암 생존자를 돌보는 가족의 경험 가족을 돌보는 일은 자연적 노예생활이라고도 한다. 살얼음, 죽음 두려움, 고통을 지켜보는 안타까움, 낯설고 서투른 돌봄, 잃어가는 내 생활... 인터뷰 분석 키워드만 읽어도 가슴을 두드린다.
김수경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외
중고령자의 디지털 이용태도가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네트워크 활동과 디지털 정보생산⋅공유활동의 직렬다중매개효과 분석 요즘처럼 어르신들의 온라인네트워크 활동이 활발한 적이 있었던가. 디지털 이용태도가 긍정적이면 온라인 네트워크 활동이 활발해지고 생활만족도도 증가한다.
민주홍
(제주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부) 외
70대 고령자의 10년간의 인지기능수준 변화의 유형화: 성별 및 배우자 상실경험을 중심으로 노인의 인지기능 변화 궤적은 다양한 유형을 보이는데, 배우자를 잃은 경험이 있으면 “저기능감소형”의 궤적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박창제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성별에 따른 노인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여가 요인 연구 일보다 여가가 노인 행복에 더 중요하다. 남녀 공히 여가활동에 만족하면 행복감도 증가한다.
김민숙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외
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치매두려움에 미치는 영향 요인 노인불안, 치매경험, 보청기사용, 종교, 치매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 치매의 두려움 정도가 다르다. 이런 요소들을 잘 알고 대처해야 겠다
홍석호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경제적 부담과 건강 문제를 겪는 노인들의 여가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여가활동을 중심으로 노인 중 건강취약집단에서 휴식활동을, 재정취약집단에서는 오락취미 활동을, 그리고 재정+건강취약집단에서 사회활동을 선호 한다. 맞춤형 여가활동이 필요하다

※ 퀵 리뷰는 홍보부가 읽고 정리한 내용으로, 편집위원회의 의견이 아닙니다. 자세한 논문 내용은 학술지 검색
http://www.tkg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