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부서별 공지사항

■ 학술부: 2021년 전기학술대회 개최 및 학술상 시상

박연환 학술부회장

2021년 5월 28일 “코로나 장기화로 노인의 삶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 일상의 회복과 새로운 시작”을 주제로 전기학술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공동정책세미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세션, 현장전문가 세션, 그 외 자유발표와 포스터 세션 등 유튜브와 줌을 활용한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지만 회원님들의 적극적 참여로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2021년 지산우수논문상 및 거손장학금 시상 등 노년학 연구의 발전과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활동도 지속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학술부에서는 초고령사회 노년학 연구와 실천을 선도하기 위하여 후기학술대회,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 학술대회 등 다양한 학술 교류의 장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KGS 2030 비전에 근거하여 산학협력부와 공조로 학술 활동을 통한 실천적 역량을 강화하고, 기획부와 함께 융복합 연구를 위한 기획세션 운영 등 다학제 융복합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편집부: 다학제적인 학술논문의 장을 위한 노력

김유진 편집부회장

『한국노년학』 투고시스템으로 거의 매일 한두 건의 새로운 논문 투고가 접수되고 있습니다. 연구자분들의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난 2003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 선정된 이후, 『한국노년학』은 노화 및 고령화에 관한 다양한 연구 성과의 교류와 확산에 힘쓰는 다학제중심의 학술지로서 그 명성을 계속 이어오고 있습니다. 2020년 시작된 논문 투고 및 발간 체계의 변화와 함께 『한국노년학』은 논문 투고 수시 접수를 하고 있으며, 연 4회에서 연 6회로 발간 횟수를 확대·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32대 기간 동안 『한국노년학』은 다음과 같은 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 실천현장과 학계 간의 협력 결과물의 논문 게재 활성화, 2) 재외 한인연구자 협력과 함께 영문 논문 투고 활성화, 그리고 3) 특별호 발간 준비. 이 자리를 빌려 연구자들께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한국노년학』이 다학제적인 학술논문의 장으로서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논문 투고와 함께 원활한 심사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편집위원회를 통해 해당 논문을 가장 잘 심사해주실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께 심사의뢰를 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심사 의뢰받으신 연구자께서는 논문심사 수락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게재논문의 질적 수준 유지뿐 아니라 우수한 지식형성과 전파, 그리고 학문 후속세대 양성 차원에서 『한국노년학』 이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연구자분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대외협력부: 해외 노년학 연구자들과 학술 교류 촉진

김기연
대외협력부회장

제32대 대외협력부에서는 코로나19 상황이 좋아져 국제학술행사 및 심포지엄 진행 시 훌륭한 해외 연자 섭외 통해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32대 대외협력부에서는 해외에서 노년학을 연구하는 학자들과의 모임과 학술적인 교류를 촉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특히, 미국노년학회(GSA) KKAA(Korean/Korean American and Aging) Interest Group과의 협력을 통해 교류를 도모하고자 하며, 해외 다른 지역 학자들과의 교류 또한 시도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올 2021년 한 해에는 해외 노년학회와의 MOU 체결 추진을 위한 단계적 계획을 하고, 지역 노년학자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노년 관련된 문제와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산학협력부: 학회와 현장의 협력 증대

박노숙
산학협력부회장

한국노년학회와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노인복지현장 소논문 지원사업 첫 회의가 지난 6월 25일 줌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노인복지현장 소논문지원사업은 노인복지실천현장의 발전과 종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올해 처음 추진되는 것으로 학회와 실천현장이 공동 추진한다는 점에서 어느 사업보다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25일 첫 회의에는 이번 사업의 큰 방향을 이끌어 주고 계신 한국노년학회 이금룡 회장님의 격려 말씀이 있었으며 협력교수로 활동해주실 여러분들이 함께해 주셨습니다. 이 자리는 첫 모임인 만큼 상견례와 큰 방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로 훈훈하고도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되었습니다. 노인복지현장 소논문지원사업은 2022년 한국노년학회 전기학술대회 발표와 『한국노년학』 학술지 발표를 목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기획부: KGS VISION 2030 실현

김범중 기획부회장

32대 한국노년학회 기획부 업무 추진 계획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31대에서 마련해주신 KGS VISION 2030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기획부에서는 크게 3가지 영역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융복합연구 활성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의 목적은 융복합연구 기반 조성과 연구성과물 공유입니다. 향후 진행 상황과 결과물을 학술대회 발표와 학술지 게재 형식으로 공유할 예정입니다. 올해 두 팀이 선정되어 융복합연구 진행 과정과 결과에 대한 발표를 추후 할 계획입니다. 선정된 두 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대 공존을 위한 해답 찾기: 텍스트마이닝과 질적연구방법을 활용한 한국 사회 내 노인 이미지 연구 (책임: 강미선,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복지학과), 2) 코로나19 (COVID-19)와 에이징인플레이스 (Aging in Place), 커뮤니티케어 (Community Care)-코로나19 이후 노인의 일상 활동 장소 이용 변화에 따른 삶의 변화 (책임: 최연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둘째, ‘실천현장 소논문작성 협력 사업’입니다. 본 사업의 목적은 실천현장 전문가 연구력 강화, 실천현장 기반 연구성과물 공유에 있습니다. 한국노인복지관협회와 연계하여 실천현장전문가를 섭외하였고 더불어 협력학자도 초빙하여 예산 및 행정지원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아시아 국제교류 확대’입니다. 본 사업의 목적은 아시아지역 내 노년학회와의 교류 확대, 아시아 주요국의 이슈에 대한 분석 및 연구 확산입니다. 향후 학술대회 세션 중 아시아연구특별세션을 구성하여 발표의 장을 만들고 더불어 노년학회지 영문논문 투고도 장려할 계획입니다. 노년학회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홍보부: 뉴스레터 제작과 SNS 홍보활동

염지혜 홍보부회장

홍보부에서는 연 2회 발간하는 뉴스레터를 진행하여, 2021년 상반기에 5호를 준비하였습니다. 32대 한국노년학회 홍보부에서는 신진학자들의 학회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학회원의 다양한 소식과 동정을 SNS를 통해 적극적으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시니어TV/신문과의 협력을 통해 학회 다양한 활동을 언론에 소개하는 홍보활동도 전개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소식을 알리고자 하는 학회원들께서는 한국노년학 사무국(tkgs2010@gmail.com), 노년학회facebook (@tkgs2010)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