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노년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노년학회 제32대 학회장 이금룡입니다.


우선 학회의 가장 큰 행사 중 하나인 전기학술대회가 ‘코로나 장기화로 노인의 삶은 어떻게 변화했는가?’라는 주제로 5월 28일에 개최되었습니다. 비대면으로 이루어진 학술대회임에도 불구하고 총 580명의 참가 인원과 유튜브 조회 수 1,673회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셨습니다. 다시 한 번 발표자, 토론자, 좌장, 그리고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학술대회를 준비하느라 고생하신 회장단 여러분들에게 고마운 말씀을 드립니다.

32대 회장단은 임기 2년 동안 「한국노년학회 Vision 2030」에서 제시하였던 다학제 융복합화, 학술활동 및 실천적 역량강화, 국내외 교류협력 확대 등 세 가지 핵심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사업들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첫째, 다학제 융복합화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노년학 관련 분야의 다양한 학자들을 이사 및 회원으로 영입하는 동시에 분과연구회를 구성하여 융복합 연구실적들을 정리하여 공유하고, 학회차원에서 융복합 연구를 위한 토론회나 워크숍, 공동연구 및 저술활동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이사진 구성에서도 다양한 분야의 학자 및 전문가를 모시고자 하였으며, 학회의 기획부 산하에 융복합연구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융복합연구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년학회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학술활동 및 실천적 역량강화를 위해 연구기금을 조성하여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개발 및 연구 활동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실천현장의 질적 제고를 위해 현장사업을 기반으로 실천가와 협력교수의 공동연구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작성된 현장연구논문을 학회지에 게재하는 현장연계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협력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선정된 현장 실무자 3명과 우리 학회가 선정한 협력교수가 함께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노인복지 다양한 실천분야와 현장연계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국내외 교류협력 확대를 위해서 타 학회 및 기관들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국외학자와 단체들과의 교류 활성화를 위해 8월 중 학회 홈페이지의 영문판 개설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학술지에 영문논문 게재를 확대하도록 해외 노년학자 및 재외 한국인 노년학자들에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존의 우리 학회와 업무협약을 맺은 단체들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추가적으로 한국노인복지실천연구회와 시니어TV/신문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앞으로 노인복지 관련 기관 및 단체들과 실효성 있는 업무협약을 확대하겠습니다.

32대 회장단은 학회의 내실을 강화하고 외연을 확장하기 위한 사업들을 수행함으로써 학회원님들의 소속감과 결속력을 높이고 학문적 성장을 지원하는 동시에 정책 및 실천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학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그리고 진솔한 조언과 더불어 따뜻한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32대 한국노년학회장이 금 룡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