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노년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노년학회 제31대 학회장 한정란입니다.


존경하는 한국노년학회 회원님, 2019년 7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지난 1년반 동안 많은 사랑과 지지를 보내주신 데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 학문의 고향이자 성장의 밑거름이었던 한국노년학회에 봉사할 수 있는 귀한 기회를 허락받고 설렘과 걱정 속에서 시작한 회장직이 어느 새 1년 반이나 지났습니다.

새 희망을 안고 2020년 새해를 맞이하였으나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 19가 확산되면서 학회 운영의 여러 환경이 급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중에도 제15회 서울노년학 국제학술심포지움 개최, 11월 27일 후기 학술대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의 정책세미나를 youtube를 통해 온라인으로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아직은 우리 모두에게 온라인 행사가 낯설고 새로운 시도였지만 후기 학술대회에서 총 27편의 구두논문과 20편의 포스터가 발표되었고, 토크 콘서트 형태로 새롭게 시도한 기획세션에서도 많은 분들이 호응해 주셨습니다.

<한국노년학> 학술지에도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연4회 발간되던 <한국노년학>을 2020년부터는 연 6회 격월간으로 확대하였고, 현장 연구 논문 영역을 신설하여 현장 연구자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발간지원 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지난 7월 31일은 그동안 학회 성장에 큰 공을 세우신 박재간 고문님께서 영면하신 안타까운 일도 있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故박재간 고문님을 보내드리며 8월 1일 빈소에서 추도식을 가졌고 11월 후기 학술대회 개최 전에 추모 영상을 함께 시청하면서 추도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지와 격려를 보내주신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새해에도 회원님들의 학문적 발전과 가정의 평화, 그리고 건강을 기원합니다,


제31대 한국노년학회장한 정 란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