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노년학회 학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30대 한국노년학회장 원영희입니다.


올해는 12월 15일을 기하여 한국노년학회가 창립 4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입니다. 그동안 한국노년학회가 대한민국 전문학회로 성장하고 자리매김하도록 헌신하신 역대 회장님과 임원진, 그리고 지대한 관심과 참여를 아끼지 않으신 학회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30대 임원단에서도 한국노년학회가 우리나라 노인문제 해결 및 노인복지를 더욱 선도하는 전문학회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학회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 조직을 학술부, 편집부, 기획부, 홍보부 외에 이전 대외협력부를 대외교류부(국제 및 공공기관 대응 업무) 및 산학협력부(산학 후원 및 참여 유치 등 제반 업무)로 확대하였고, 재무부(학회자금 지원, 기금 관리, 후원개발 및 회원 유치 업무)를 신설하였습니다. 학술부는 보다 내실 있는 학술 논의 및 발표의 기회를 마련하는데, 그리고 편집부에서는 우수학술지를 위한 편집 및 발간에 초점을 두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기획부는 지역분과포럼 개최, 연구 및 교육, 도서출판 기획 등을, 그리고 홍보부는 뉴스레터 발간, 홈페이지 관리 등 학회 홍보 전반을 담당함으로써, 모든 부서가 고유 업무에 충실하면서도 학술대회 및 심포지엄 등 학술행사가 잘 개최되도록 협력체계를 이루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학회 중·장기발전위원회 및 40주년 기념행사 추진위원회가 발족되어 관련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둘째, 다양한 학술의 장(場)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반기(2018년 8월~12월) 학술사업을 말씀드리면, 지난 10월 2일 제22회 노인의 날을 기념하여 ‘노인인권, 이제는 협력해야 한다!’라는 주제로 노인인권세미나를 개최하였는데, ‘노인인권 증진을 위한 민‧관 파트너십 과제’의 주제 발표 및 ‘대한민국 노인인권 증진을 위한 협력방안’ 논의를 갖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11월에는 노인과학학술단체 연합회와 공동 주관하는 ‘초고령사회와 커뮤니티케어(Super-Aged Society and Community Care)’ 학술대회, 학회가 단독 주최하는 ‘고령화시대 지방정부의 대응과 과제’ 정책세미나, 그리고 전국노인주거복지시설협회와 공동 주관하는 ‘노인 주거복지시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특별 세미나 개최(11.4), 국제제론테크놀러지 한국지부(ISU Korean Chapter)와 공동 주관하는 컨퍼런스가 개최(11.8)될 예정입니다. 12월에는 서울특별시와 공동 주관하는 <제13회 서울노년학 국제학술심포지엄>(12.13), 그리고 후기 학술대회 개최(12.14)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셋째, 창립 40주년을 기념하여 학술세미나 및 행사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미래지향적 학회 발전을 위한 청사진(靑寫眞)을 마련하고자 학회 중·장기 발전방안인 「한국노년학회 Vision 2030」을 진척 중에 있으며 기념세미나에서 주요 내용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념행사에서는 학회 창립 40주년을 축하하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넷째, 한국노년학회가 학술공동체로서의 학문적 역량을 더욱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신진학자 발굴 및 후진 양성 등을 위한 우수발표 논문 표창뿐만 아니라 연구지원비 마련을 통한 학회 우수논문 표창 등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역분과 모임을 통해 학회원들간 연구교류의 폭을 넓히고 학문적 성과를 나눌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노년학회의 성장과 발전에 함께 동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있을 다양한 학술행사 및 학회 사업에도 학회원 여러분의 보다 큰 관심과 성원을 기대하고 또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30대 한국노년학회장원 영 희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