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부서별 공지사항

■ 학술부: 2020년 전기학술대회 개최 및 학술상 공모

[전미애 학술부회장]

2019년 11월 29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노인의 건강・사회 서비스,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를 주제로 후기학술대회를 회원님들의 적극적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또 같은 날 ‘지속가능한 활동적 노년’을 주제로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KAGG)의 연합학술대회도 성료하였습니다. 2020년 5월 29일에는 향후 10년의 노년을 전망하는 전기학술대회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의 공동 정책세미나가 예정되어 있고, 가을에는 KAGG 학술대회와 후기학슬대회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국노년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해 2020년 지산우수논문상 및 거손장학금 시상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학술부에서는 다양한 학술행사를 통하여 우리 사회 노인의 건강과 행복에 대해서 논의하고 학계, 정부, 현장의 입장에서 관련 소통과 토론하는 자리들을 만들어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편집부: 온라인투고 시스템 구축 및 e-저널 발간 확대

[이민홍 편집부회장]

우리 학회의 학술지인 『한국노년학』은 2003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 선정된 이후, 개인의 노화와 사회의 고령화에 관한 다양한 융복합 연구와 실천적 성과의 교류 및 확산에 힘쓰는 다학제중심의 노년학 학술지라는 명성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9년 하반기에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지발간지원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학회 재정의 내실화를 위하여 이번 제31대부터는 그동안 모든 회원에게 제공해 온 학술지 인쇄본 우편발송 서비스를 신청자에 한해 제공하도록 축소하였습니다. 대신 온라인을 통한 e-저널 서비스 체계를 정비하였고, 학술지의 표지와 내지 형식도 보다 세련되고 편리한 디자인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현장연구자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투고논문의 유형을 학술연구논문과 현장연구논문으로 이원화하고, 향후 스페셜 이슈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한국노년학』 은 가족, 간호, 건축, 복지, 사회, 심리, 교육, 상담, 의학, 보건, 행정, 법, 체육 등 노년학 전반에 걸쳐 투고 가능하며, 논문접수는 상시 이루어지고 있으니 많은 투고를 부탁드립니다.
온라인투고 시스템: http://tkgs.medone.co.kr

■ 대외협력부: 서울노년학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및 해외 학자 교류 확대

[전용호 대외협력부회장]

2019년 12월에 제14회 서울노년학 국제학술심포지엄(노인의 시민서비스 참여 활성화를 위한 서울시의 역할)을 성황리에 성료하였습니다. 2020년 2월에 서울시에서 공모한 제15회 서울노년학 국제학술심포지엄 사업에도 사업자로 선정되어, ‘베이비부머의 여가와 사회활동 활성화를 위한 서울시의 역할’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대외협력부에서는 앞으로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인 노년학 전공자들의 모임(KKAA: Korean/Korean American and Aging)과 지속적인 교류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또한 유럽 국가들과 아시아의 노년학 학회 모임과 교류를 시도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함께 협력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합니다.

■ 산학협력부: 학회의 현장과의 협력 증대와 상호 참여 확대

[서경석 산학협력부회장]

노년학과 관련된 다양한 공공 및 민간기관 기관장으로 구성된 산학협력부에서는, 현장과의 협력을 증대하고 현장 회원의 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노인복지 현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자원을 개발하는 데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 후기학술대회 현장전문가세션 ‘생활 속 노인의 권리를 논하다 I’ 에서 노인의 일할 권리, 돌봄권리, 학대받지 않을 권리를 다룬 데 이어, 2020년 전기학술대회에서는 ‘생활 속 노인의 권리를 논하다 II’로 사회 제도적 관점에서 주거, 교육, 용품, 여가, 환경, 금융 등 노후 생활 속 권리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앞으로 다양한 현장전문가, 관련 기관, 협회와의 공동세미나를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 기획부: 노년학 후속세대 지원 및 학회 외연 확장

[김영선 기획부회장]

노년학 후속세대(가칭 Gerontology 5.0) 양성과 지원을 위한 학회 활동을 마련하여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학회에서 별도 세션을 운영하여 대학원생 중심의 학문적 교류를 구축하고 운영할 것입니다. 학회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타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공동포럼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대외적 여건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잠시 멈추고 있는 학회의 사단법인화도 지속적으로 준비하여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홍보부: 뉴스레터 발간 및 학회 홍보활동

[장숙랑 홍보부회장]

홍보부에서는 연 2회 발간하는 뉴스레터를 진행하여, 2020년 상반기에 3호를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학회와 학회원의 다양한 소식과 동정을 시의적절하게 공유하기 위해 시대적 특성에 맞게 SNS를 적극 활용하고, 학술대회 등 학회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 언론 홍보활동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학회원들께서는 새로운 소식이 있을 경우 한국노년학 사무국(tkgs2010@gmail.com), 노년학회facebook (@tkgs2010)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학회중장기발전위원회: KGS Vision 2030 수립

[박영란
학회중장기발전위원장]

저희 학회중장기발전위원회에서는 30대 회장단부터 시작한 ‘KGS Vision 2030’을 완성하여 2019년 12월 학회 홈페이지에 탑재하였습니다. ‘KGS Vision 2030’에서는 향후 10년 학회의 미션 및 비전에 대해서 논의하고, 초고령사회 노년학 연구와 실천을 선도하는 글로벌 플랫폼에 걸맞는 미션과 전략을 제안하였습니다. 초고령사회의 노년학 연구 및 실천을 선도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우리 학회의 전략을 Convergence, Competence, Cooperation의 큰 틀로 구성하였고, 다학제 융복합 활동 활성화, 학술활동 및 실천적 역량강화, 국내외 산관학 교류 및 협력기능 강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노년학을 연구하는 다학제가 모여 이론 및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는 장이 되기 위해 다함께 노력해 나갔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