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메뉴

홍보부의 한국노년학 Quick Review

2021년 41권 1호에는 총 9편의 연구들이 출판되었다.
질적사례연구, 퍼지셋 질적 비교분석, Q 방법론에 이르는 다양한 질적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들이 소개되었으며 만성질환 노인의 약물이행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개발에서 부터 양적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들이 소개되었다. 연구주제에 있어서도 노화인식, ICT 돌봄 보조기구 사용 의향, 노년기 생산적 활동과 미래시간조망, 성 건강, 운동참여, 지자체의 노인복지예산 결정, 기초연금과 우울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는 노년기 삶을 조망할 수 있는 연구주제들로 출간되었다.

■ 홍보부가 정리한 한국노년학 41권 1호 수록 논문 한줄 리뷰

저자(소속) 제목 한줄 리뷰
김소영
(호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외
노인의 품위 있는 노화 인식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품위 있게 노화를 맞이한다면 더욱 노년기의 삶의 질은 높아질 것이며, 신체는 늙지만 마음은 늙지 않으며,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지는 행복을 통해 건강한 노년기의 삶의 고찰해본다.
백민소
(건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외
독거노인의 ICT 기반 돌봄 보조 기기 사용의향 및 필요 기능 인식에 대한 기술적 연구 ICT 기반 돌봄보조기기는 독거노인에게 촘촘한 안전망을 제공하며 실시간 보호체계 구축이 건강과 자립을 통해 계속해서 자신의 집에 거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배수현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외
노년기 생산적 활동과 미래시간조망 간의 삶의 관계 노년기의 생산적 활동과 자신의 삶에서 남아 있는 시간에 대한 주관적 지각 간의 관계에서 삶의 질이 큰 변수임으로 노년기에 보다 생산적 활동으로 삶의 질을 증대시켜 확장된 미래시간조망을 인식한다.
유지혜
(단국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보건안전학과) 외
WHO 성 건강에 근거한 노인 성 건강 특성과 영향요인 터부시하던 노인의 성의 문제에 보다 깊게 들여다보면 노인의 성에 대한 만족도는 주관적 건강과 삶의 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에 노인에게 필요한 성건강에 대한 인식과 노인맞춤형 성교육이 계속해서 요구된다.
김현정
(유한대학교 보건복지학과)
활동적 노화의 관점에서 본 장기요양시설의 돌봄 유형 분석 장기요양시설에서의 돌봄에 대해 보호중심돌봄, 참여중심돌봄, 의료연계중심돌봄, 인간중심돌봄으로 분류하여 돌봄의 질적 수준을 다차원적인 시각을 통해 보여준다.
신정택
(동의대학교 체육학과) 외
성별과 운동참여 형태에 따른 노인의 우울증과 인지기능 남성과 여성 모두 운동에 참여하는 것이 우울증 감소 및 인지기능 향상을 도우며 운동 참여시 여성의 인지기능의 향상 폭이 남성에 비해 더 큰 것을 확인하였다.
장은하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외
17개 시·도 노인복지예산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지방정부에서 사회경제적 요인, 재정적 요인, 정치행정적 요인 등을 고려하여 실질적인 노인복지예산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을 방안을 모색하였다.
강숙
(조선간호대학교) 외
만성질환 노인의 약물이행 측정도구 개발 만성질환 노인의 약물이행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MAS-E를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MAS-E는 약물이행 개선을 위한 중재연구의 효과 평가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김정현
(용인대학교) 외
기초연금 시행이 노인의 우울에 미친 영향 기초연금 인상이 클수록 우울수준은 낮았으며, 기초연금 인상이 우울에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은 여자독거 노인에게서만 보고되었다.

※ 퀵 리뷰는 홍보부가 읽고 정리한 내용으로, 편집위원회의 의견이 아닙니다.
자세한 논문 내용은 학술지 검색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tkgs.or.kr/